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진흥원"이라 함) 전자문서유통허브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 · 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본
방침은 2023년 02월 15일부터 시행됩니다.진흥원 전자문서유통허브는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 · 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여러분은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으며,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진흥원 전자문서유통허브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현행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정보주체(혹은 해당 주체의 법정대리인)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개인정보 정정 · 삭제 요구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위 사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 ·
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흥원 전자문서유통허브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파기절차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합니다.
2. 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처리하는
개인정보를 파기할 때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 전자적 파일의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 파쇄 또는
소각
4. 개인정보 분리 저장·관리전자문서 및 전자거리 기본법 시행령 제2조의 4(유통정보의 생성〮보관)에 의거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CI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진흥원 전자문서유통허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진흥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침입방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VPN : Virtual Private
Network)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권한 부여, 변경 또는 말소에 대한 내역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